공정무역이란?

공정무역(Fair Trade)은 제 3세계 가난한 생산자와 노동자들이 만든 물건을 공정한 가격에 거래하므로써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소비자에게는 윤리적 환경적 기준에 부합하는 좋은 제품을 정당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글로벌 시민운동이자 사회적 기업 운동입니다.

또한 공정무역은 단순한 원조가 아니라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생활을 유지하게하여 그들 스스로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해 주는 희망이 되는 착한 무역입니다. 그렇기에 공정무역으로 생산된 물건을 구입하는 것은 단순한 소비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공정무역의 원칙

생산자 직거래 및 정당한 가격 지불
커피는 석유 다음으로 교역량이 많은 국제적인 상품입니다. 하지만 중간 상인들의 횡포와 다국적 커피기업의 영향력 행사로 커피가격은 안정되지 못한 채, 생산자들은 갈수록 가난해 지는 '빈곤의 악순환'에 갇혀 있습니다. 생산자와 직거래를 통해 생산자들의 희망을 일궈 나갈 수 있는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소비자들에게는 거품을 뺀 정직한 가격을 제시합니다.
생산지의 생태적 환경 보존
커피는 목화, 담배와 함께 단위 면적당 농약 사용량이 많은 3대 작물 중 하나입니다. 공정무역 커피는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재배법으로 생산되며, 자연과 인간 모두를 포함한 생태계를 보호합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 지원
공정무역은 경제적으로 소외된 생산자들이 생산품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연구하며, 판로와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공정무역을 통한 수익금으로 이들의 발전을 위한 기본 설비(학교나 병원) 등을 지원하여 생산자와 그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공정무역인천광장 활동 사진